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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ileEDI 이용 발행

 

  SmileEDI 이용하여 발행하기

    아이인리치 Free, Enterprise, Anywhere 사용자가 SmileEDI를 이용해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

 

 

 

1. SmileEDI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전에 거래처(공급받는자)의 사업자정보와  E-Mail 정보가 반드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 SmileEDI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은 Hiworks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과 동일하고, 종이세금계산서의 발행순서와 유사합니다.

      다만, Hiworks 전자세금계산서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화면이 없고, [발급]을 선택하면 국세청으로 바로 전송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와 전자계산서는 발행 방법이 동일합니다.

    - 전자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매출을 입력할 때 반드시 과세구분이 "면세"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1) 매출 입력하고 발행하기

      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거래처를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② [매출]을 선택합니다.

     

      ③ [품명]을 검색하여 품목을 선택하고,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한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④ [매출]화면에서 [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⑤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발급]를 선택합니다.

          [발급]을 선택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문서가 국세청으로 전송되어서 발급 됩니다.

     

 

   2) 기존에 입력한 건을 선택하여 발행하기

       [거래처별거래장]​에서 기존에 입력되어 있는 매출 건에 대하여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거래처를 검색하여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②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매출내역을 선택합니다.

     

      ③ [세금계산서] -> [건별발급] -> [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④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발급]를 선택합니다.

          [발급]을 선택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문서가 국세청으로 전송되고, 발급됩니다.

     

 

 


   3) 기간 선택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거래처별 거래장]에서는 일정기간 동안 입력된 1개 이상의 거래내역을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거래처를 검색하여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② [세금계산서]→[건별 발급]→[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③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거래 불러오기]를 선택합니다.

      ④ [거래 불러오기]화면에서 발급하려는 날짜를 입력하고 [조회]을 선택하면 발급할 목록이 검색됩니다.

      ⑤ [거래 불러오기]화면에서 발급할 목록을 선택하고, [세금계산서로 넘김]을 선택하면,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한 페이지에 품목이 4개까지만 발급할 수 있으므로 세금계산서로 넘기는 방법이 2가지로 구분됩니다.

          - [List를 그대로]를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로 넘김]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을 그대로 넘깁니다.

             단, 4개를 초과하면 [일괄 “..외”로] 발급이 되어 일괄 발급이 됩니다.

 

          - [일괄 “..외”로]를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로 넘김]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을 하나로 합산하여 일괄로 발급합니다.

              

              

      ⑥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목록과 금액을 확인하고, 작성일자를 확인 및 변경한 후,

          [발급]을 선택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문서가 국세청으로 전송되고, 발급이 됩니다.

 

 

   4) 전자세금계산서 일괄 발행하기

       - 한 화면에서 여러 거래처에 대하여 일정기간에 입력된 매출 건을 일괄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1개월마다 발행할 때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 일괄발급 기능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을 숙지하신 후에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세금계산서]→[일괄발급]→[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② [전자세금계산서 일괄 발급] 화면에서 발급할 날짜를 입력하고 [조회]를 선택합니다.

      ③ 발급할 거래처의 목록을 선택하고, 작성일자를 확인 및 변경한 후, [일괄발급]을 선택합니다.

      ④ [Yes]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