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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설정

 

 

  환경설정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설정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사업장 정보

② 수량, 단가 적용

③ 과세기준

④ 검색 및 정렬 방법

⑤ 적정 재고, 적적 잔액 알림

⑥ 데이터 백업위치 변경

⑦ 출력물 여백 조정

⑧ 전용 양식지 설정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계산서)

⑨ 견적서, 청구서 설정

⑩ 전자세금계산서 회원가입, 연동설정

⑪ 도장 설정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계산서, 견적서, 발주서)

1. 환경설정

   프로그램 메뉴 [P/G관리]→[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2. 환경설정 화면구성

   1) 사업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업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견적서 발행을 할 때 연동되므로 사업자등록증과 동일한 정보로 입력하십시오.

 ​     

   2) 종합1

      ① 소수점 자리수

          수량과 단가를 소수점 단위로 설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② 단가 적용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 또는 [매입]을 입력할 때 매출단가와 매입단가를 설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등록단가 : [품목관리]에서 등록한 제품의 출고가나 입고가를 적용합니다.

           - 이전단가 : 이전 거래의 매출단가나, 매입단가를 불러와서 적용합니다.

           - 검색단가 : [품목관리]에서 등록되어 있는 제품 중에서 거래 이력이 있는 제품을 검색하여 적용합니다.

           - 전용단가 : [전용단가관리]에서 거래처별로 품목을 설정해서 매입과 매출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③ 검색 언어

          거래처와 제품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언어를 설정하고 한국어나 영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④ 검색

          검색 설정을 거래처명, 코드 또는 품목명, 코드를 기준을 설정할 있습니다.

 

      ⑤ 부가세

​          - [과세적용기준]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 또는 [매입]을 입력할 때 과세 적용의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기준"으로 설정하면 [거래처관리]에서 설정된 과세기준을 적용합니다.

             "제품기준"으로 설정하면 [품목관리]에서 설정한 과세기준이 적용됩니다.

          - ​부가세의 소수점 처리 방법을 설정합니다.

      ⑥ 매출 입력시 적정 잔액/재고 알림

          - 잔액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할 때 거래처의 적정잔액이 초과할 경우 알림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거래처관리]에서 해당 거래처의 [적정잔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 재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할 때 제품의 적정재고가 부족할 때 알림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품목관리]에서 해당 제품의 [적정재고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⑦ 백업 위치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백업종료]를 선택하면 데이터가 백업이 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C:\iEnrich\backup폴더이고, 백업할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위치

               데이터 백업 위치는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C:드라이브의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를 다른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백업하지 못한 상태로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아이인리치의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 

   ​3) 종합2

 

       ⑧ 정렬

           이름 또는 코드로 설정하여, 설정한 항목이 우선순위로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⑨ 출고가 등급 명칭

           [품목관리]에 있는 출고가의 명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설정은 출고가, 출고가_B, 출고가C, 출고가_D, 출고가_E, 출고가_F입니다.

     

       ⑩ 거래장 거래표시량 적용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거래처를 검색하여 거래내역을 보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두

           - 올해

           - 최근6개월

           - 이번분기

           - 이번달

       ⑪ 출력물을 출력할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⑫ 출력물 여백

           프로그램 상에서 인쇄할 때 A4용지에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에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거래명세서

   

       ① 거래명세서 서식

           거래명세서를 출력할 때 전용양식지에 인쇄할 것인지, 순백지(A4)용지에 출력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② 프린터

           출력물을 출력할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③ 인쇄항목

           인쇄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④ 여백 조정

           프로그램 상에서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에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⑤ ​인쇄방법

            - 미리보기 : 인쇄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바로인쇄 : 인쇄할 때, 바로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⑥ Message

           계좌번호 등을 설정해 놓으면 거래명세서가 인쇄될 때마다 자동으로 인쇄됩니다.

 

     

 

 

 

 

 

   5)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전자계산서를 사용하려면 발행서비스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프로그램에서 연동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Hiworks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연동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SmileEDI

          회원가입, 연동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세금계산서/계산서

       ① 용지선택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출력할 때 전용양식지에 인쇄할 것인지, A4용지에 출력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 가용지 : 전용양식지를 구매하여 사용할 때 설정합니다.

           - 나용지 : 전용양식지를 구매하여 사용할 때 설정합니다.

           - 다용지 : A4 용지에 인쇄합니다.

           ※ 전용양식지를 구매한 고객님께서는 가용지를 설정하고 사용하십시오.

       ② 인쇄선택     

           인쇄할 항목과 인쇄하지 않을 항목을 설정합니다.

       ③ 전용 용지 여백 조정

           프로그램 상에서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에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④ 인쇄방법

           - 미리보기 : 인쇄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바로인쇄 : 인쇄할 때, 바로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⑤ 거래 가져오기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건별발급]을 선택하여 일정기간 동안의 매출건들을 발행하는 경우에

           [거래 불러오기]를 통해 발행할때 선택사항입니다.

           - 일괄 "..외로" :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발행할 때는 품목을 4개 이내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이때 품목이 4개가 초과할 경우 하나로 묶어서 일괄로 발행하기 위하여 설정을 합니다.

           - List를 그대로 :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발행할 때는 품목을 4개 이내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이때 품목을 4개 이내로 발행하는 경우에 "List를 그대로"를 설정합니다.

           단, 이 항목이 설정되었더라도 품목이 4개가 넘어가면 일괄로 묶어서 발행됩니다.

       ⑥ 영수/청구

           거래 대금의 수령 여부에 따라서 영수/수령을 선택합니다.

     

   7) 견적서

       견적서 서식, 프린터, 인쇄항목,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8) 발주서

       발주서 서식, 프린터, 인쇄항목,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8) 도장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계산서, 견적서, 발주서를 작성할 때 회사의 도장이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장은 A4용지 같은 흰색 용지에 날인하여 스캐너로 스캔한 후, 도장의 모양(원형)만 편집해서 등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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