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방법
처음사용자
프로그램 사용 순서
기초관리
사업장 관리
거래처 관리
품목 관리
입출금 장부 관리
사원 관리
사원 권한 설정
입출금 항목 관리
전용 단가 설정하기
품목 복사하기
거래처 복사하기
바코드로 품목 등록
거래처별거래장
화면 구성
매입 입력하기
매출 입력하기
지불 입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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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출고 입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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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매출 수정하기
매입/매출 삭제하기
매입/매출 복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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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코드로 매입입력
바코드로 매출 입력
기간별거래장
주요 기능
거래명세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거래 명세서 설정
세금계산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세금 계산서 관리
세금 계산서 설정
계산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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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발급
일괄 발급
계산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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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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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ileEDI 이용 발행
입출금장부
수입 입력하기
지출 입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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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적서/발주서 작성
견적서 작성
발주서 작성
견적서 매출로 복사
발주서 매입으로 복사
프로그램 환경설정
환경 설정
보고서
주요 기능
거래처별 매출 내역
품목별 매출 내역
거래처별 품목별 매출 내역
매출 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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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문의하는 기능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데이터 공유 사용
사업자 정보 변경
재고 조정
비밀번호 변경
도장 설정
로그인 기록
휴지통
아이디 관리
아이디 추가
메일보내기 설정
네이버 설정
다음 설정
구글 설정
프로그램 사용 순서
아이인리치 사용 방법

프로그램 사용 순서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시는 사용자는 아래 설명을 참고해서 이용하시고, 보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홈페이지의 '사용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사용 전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

  • Free, Enterprise 사용자는 데이터가 입력하는 컴퓨터에 저장되므로 데이터 관리를 직접 하셔야 합니다.
  • └ 데이터 저장 위치: C:\iEnrich\data
  • └ 데이터 백업 위치: C:\iEnrich\backup
  • └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백업 종료'를 선택하셔야 백업됩니다.
  • Free, Enterprise 사용자는 1대의 컴퓨터에서 1개의 사업장 관리만 가능합니다.
  • ③ 1대의 컴퓨터에서 2개 이상의 사업장 관리를 하시려면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통하여 아이디를 추가로 만들고,
  • 추가한 아이디(다른 사업장)는 Anywhere를 구매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Ⅰ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하기

홈페이지 회원가입 화면

  • 홈페이지 회원 가입 클릭
  • └ 아이디, 비밀번호는 프로그램 로그인 시 사용되므로 반드시 메모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 └ 비밀번호 분실 시 임시 비밀번호를 부여받을 때 이메일이 필요하므로 실제 사용하시는 이메일을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Ⅱ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설치 후 실행

  • 컴퓨터 바탕 화면에서 '아이인리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됩니다.

Ⅲ사업장 정보 등록

  • 사업자 정보는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견적서 등을 작성 및 발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사업장 정보 등록

 

사업장 정보 등록2

  • 프로그램 ‘기초 관리’ 메뉴 선택
  • ‘사업장 관리’ 선택
  • 사업자 등록증상의 사업자 정보(공급자) 입력
  • 저장

Ⅳ거래처 등록

매입처와 매출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입/매출, 수금/지불 내역을 입력하기 전에 먼저 등록해야 하는 항목이며,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 견적서 등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 정보 등록

 

거래처 정보 등록2

  • 프로그램 ‘기초 관리’ 메뉴 선택
  • ‘거래처 관리’를 선택
  • 등록 버튼 클릭 후, 매입처 또는 매출처의 사업자 등록증상의 사업자 정보(공급받는 자)를 입력
  • └ 기초 잔액은 거래처를 처음 등록할 때만 입력하는 항목이며, 등록 시 거래처로부터 받을 금액이 있으면 금액을 입력하고, 지급할 금액이 있으면 금액에 (-)부호를 붙여서 입력합니다.
  • └ 프로그램 사용 중에 기초 잔액을 수정하면 거래처의 현잔액이 변경되므로 수정하시면 안 됩니다.
  • 저장

Ⅴ품목 등록

매입하는 품목과 매출하는 품목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입/매출, 수금/지불 내역을 입력하기 전에 먼저 등록해야 하는 항목이며,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 견적서 등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품목 등록

 

품목 등록2

  • 프로그램 ‘기초 관리’ 메뉴 선택
  • ‘품목 관리’ 선택
  • 등록 버튼 클릭 후, 품목 정보를 입력
  • └ 기초 재고량은 거래처를 처음 등록할 때만 입력하는 항목이며, 시작 재고이므로 품목을 등록하는 시점이 아닌 프로그램 사용 도중에는 수정하시면 안 됩니다.
  • 저장

Ⅵ 장부 등록

  • 현금 출납부, 통장, 카드 매출 등의 장부를 등록하여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수금/지불을 입력할 때, 또는 [입출금 장부]에서 수입/지출을 입력할 때 사용합니다.

 

장부 등록

 

장부 등록2

  • 프로그램 ‘기초 관리’ 메뉴 선택
  • ‘입출금 장부 관리’ 선택
  • 등록 버튼 클릭 후, 장부 정보 입력
  • 저장

Ⅶ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거래 내역 입력하기

[거래처별 거래장]에서는 매입/매출, 지불/수금 등의 거래 내역을 입력합니다.

 

매입을 입력하면 품목의 재고가 증가하고, 매출을 입력하면 품목의 재고가 감소합니다.

 

지불과 수금을 입력하면 거래처의 잔액에 반영되며,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려면 매출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 매입/매출 입력 순서

 

매입과 매출의 입력 방법은 동일합니다.

 

거래처별 거래장

  • 거래처 찾기란에 거래처명 입력 후 거래처 검색하여 선택

 

거래처별 거래장

  • 매입/매출 원하는 버튼 선택

 

거래처별 거래장

  • 화면에서 품명 검색 후 단가, 수량 등 입력

 

거래처별 거래장

  • 저장 후 완료 닫기

 

※ 수금/지불 입력 순서

 

거래처별 거래장

  • 수금/지불 원하는 버튼 선택

 

거래처별 거래장

  • 화면에서 장부 검색 후 금액 입력

 

거래처별 거래장

  • 저장 후 완료 닫기

Ⅷ 거래명세서 발급

거래명세서는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한 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거래명세서

  • ① 건별 발급: 매출을 입력한 1건에 대하여 발급합니다.
  • ② 선택 발급: 일정 기간 동안에 입력한 매출건에 대하여 발급합니다.
  • ③ 일괄 발급: 여러 거래처를 선택해서 일괄로 발급합니다.

Ⅸ 세금계산서 발급

세금계산서는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한 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고,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은 Hiworks 또는 SmileEDI와 연동하여 발급하거나(비용 발생), 홈텍스 일괄발급(일괄발급용 엑셀 문서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거래명세서

  • ① 건별 발급: 매출을 입력한 1건에 대하여 발행하거나, 일정 기간 동안 입력된 거래 내역을 합산해서 발급합니다.
  • ② 일괄 발급: 여러 거래처를 선택해서 일괄로 발급합니다.